유튜브 시작하기 전 준비해야 할 것
2022-03-18
2021년도에 한국에서 가장 많이 조회된 검색어는 무엇일까요? 바로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는 한국 내의 모든 포털사이트에서 1위를 하며, 3년째 올해의 검색어 1위에 올랐습니다. 단순히 재미를 위한 영상뿐 아니라 생활 속 정보/리뷰를 확인해 보기 위해 유튜브를 찾는 것이 일상이 되었는데요. 최근 판데믹의 영향으로 디지털 가속화가 되면서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욱 많아져 그 영향력은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유튜브의 CEO 수잔 보이치키가 이야기하길 유튜브의 한달 이용자가 18억명정도라고 합니다. 로그인 사용자만 추산한 결과이기 때문에, 비로그인 이용자까지 합친다면 전세계에서 정말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온라인 매체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튜브의 비중이 커진 만큼 유튜버를 꿈꾸는 사람들도 급수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초, 중, 고등학생의 희망직업을 조사한 결과 유튜버가 TOP 5안에 꼽히고, 퇴근 후 유튜버로 투잡을 하거나 유튜버로 전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우리가 유튜버를 꿈꾸는 이유는 SNS같이 자신의 삶을 공유하고, 공감을 이끌 수 있다는 점과 구독자와 팬이 많아짐에 따라서 큰 수익금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렇게 매력적인 유튜브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려 한다면, 미리 준비해야할 것들은 무엇일까요?
✅ 어떤 컨텐츠를 주제로 잡을 것인가?
꾸준히 업로드할 수 있는 내가 흥미를 느끼는 주제를 선정하자
유튜브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어떤 유튜브의 채널을 운영할 것인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그래야 그 목적에 따라서 부차적으로 준비해야 할 준비물, 영상촬영, 편집방향 등이 결정됩니다. 컨텐츠의 주제는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한 컨텐츠부터 소소한 나의 일상을 보여주는 컨텐츠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뷰티, 여행, 반려동물, Vlog, 게임 등 분야도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계속 다룰 수 있는 흥미있는 주제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를 성공시킨다는 것에 장기전은 필수입니다. 내가 꾸준히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를 할 수 있는 흥미로운 주제가 선정되어야 만드는 나도 즐겁게 긴 여정을 끌고 갈 수 있습니다.
요즘 인기가 많은 동영상은 어떤 것인지, 인기 동영상을 잘 살펴보자
내가 꾸준히 업로드를 할 분야를 결정했지만 그 영상이 사람들이 보고 싶어하는 관심분야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내가 보여주고자 하는 영상과 사람들이 보고싶어 하는 영상을 일치시키는 것도 중요한 것 중에 하나인데요. 어떤 주제를 잡고 그 주제가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영상인지 잘 판단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잘 모르겠다면, 인기동영상에 어떤 분야의 영상들이 올라가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하나의 영상 주제가 잘 되면 그에 따른 비슷한 영상들이 올라오곤 합니다. 처음에 잘 갈피를 못 잡겠다면 인기를 끌고 있는 주제를 선정해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컨셉을 잡자
이제 내가 흥미도 있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하지만, 요즘 수많은 영상들이 쏟아져 나오는 와중에 내가 선택한 것과 비슷한 주제를 가진 유튜버들도 많이 있겠죠. 그렇다면 같은 주제로 영상을 만들더라도 나만의 컨셉을 잡아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나만의 컨셉이라고 해서 꼭 특이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Vlog도 다른 사람의 소소한 일상을 들여다 보는 재미인 것처럼, 소소하더라도 나만의 느낌을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여행’을 채널 주제로 잡았다면, 수많은 여행 유튜브 채널 속에서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다른 채널에는 없는 나만의 여행 컨셉을 잡아야 합니다. 최근에 좋은 사례가 있었는데요. 판데믹으로 인해서 여행이 어려운 악조건 속에서도 여행을 하는 유튜버들이 있습니다. 다른 나라의 판데믹 상황은 어떤지,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여행이 가능한지, 어떻게 하는지를 알려주는 컨텐츠인데요. 같은 여행을 주제로 하지만, 특이한 상황 속에 놓은 자신의 컨셉을 잘 살려 최근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제 포화상태인 유튜브 시장에서 새로운 주제를 발굴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평범한 주제라도 나만의 컨셉을 살려보세요!
✅ 영상을 찍을 카메라는?
유튜브는 ‘영상 플랫폼’입니다. 영상으로 정보 및 리뷰를 공유하는 공간인데요. 유튜브를 시작하려면 컨텐츠는 모두 영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영상을 만드는 데는 ①영상소스들과 이미지소스들로 만드는 형식이 있고 ②직접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서 만드는 형식이 있습니다. 1번의 경우 대표적인 예가 뉴스를 전하거나 영화를 리뷰하는 유튜브일 것입니다. 직접 촬영하지 않아도 현재 있는 영상소스들과 이미지 소스들을 활용하여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영상소스가 없다면, 무료로 영상편집소스들을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활용해 보세요!
직접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서 만든다면 영상을 촬영할 카메라가 있어야 합니다. 카메라들은 보급형부터 전문가용까지 가격대도 다양해서 원하는 수준의 카메라로 영상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메라는 따로 구입해야 할까요? 사실 우리는 모두 100만원대의 매우 좋은 카메라를 모두 소유하고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입니다. 대표적으로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를 사용하실 텐데요. 2개의 제품 모두 카메라 성능이 좋아 유튜브 영상으로도 촬영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유튜버들은 따로 카메라를 구입하지 않고도 핸드폰으로 모든 영상들을 촬영하곤 합니다.
■ 스마트폰 : 아이폰 13 pro vs 갤럭시 S21 울트라
최신 스마트폰 기기들 중에서 영상용으로 가장 추천하는 모델을 꼽아 보았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13 Pro는 2021년 9월 출시한 제품으로 영상용으로는 가장 많은 추천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영상으로는 4K 60프레임까지도 제공하며 일반 영상촬영모드 외에도 시네마틱 모드가 이번에 도입되어 많은 주목을 받았는데요. DSLR을 사용해야 심도있게 아웃포커싱을 할 수 있었는데, 이번 시네마틱 모드로 뒷 배경의 아웃포커싱을 줄 수 있어 더 퀄리티 높은 영상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갤럭시의 S21 울트라는 4K보다 4배 더 많은 픽셀이 사용되는 8K 동영상까지 지원이 되어, 8K는 24프레임, 4K는 60프레임까지 제공됩니다. 또한 아이폰에 시네마틱 모드가 있듯 갤럭시에도 특징적인 촬영모드인 슈퍼스테디 모드가 있는데요. 액션캠이나 짐벌을 이용한 것처럼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모드입니다. 이 슈퍼스테디 모드를 통해서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 카메라 : Canon Power Shot G7X Mark Ⅲ vs Sony zv-1
만약 카메라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구매하기에 적절한 가격의 가성비 좋은 카메라를 소개합니다. 캐논 파워샷은 작은 사이즈에 가벼운 컴팩트 카메라로 4K UHD지원을 하며 크롭없이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까지 지원하여 유튜브에 최적화된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니 zv-1의 경우 자체적으로 피부보정기능이 들어 있어 브이로그를 찍을 때 가장 좋은 카메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색감도 좋고 AF 전환속도도 매우 빨라 브이로거를 위한 기능들이 잘 들어있습니다. 2개의 제품 모두 80만원대이며, 웹캠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며 컴퓨터에 연결하여 웹캠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영상을 촬영하는 용도 외에도 화질이 높은 웹캠으로 스트리밍용으로도 좋습니다.
■ 액션캠 : DJI Action 2 vs Gopro Hero 10
액션캠으로 익사이팅한 앵글을 원한다면 60만원대의 이 2개의 제품을 추천합니다. DJI 액션2는 한손 안에 감춰질 정도로 정말 작게 출시되었습니다. 앞면은 카메라 뒷면은 스크린이 들어가서 가장 필요한 것만 담아 작고 편리하게 만들었습니다. 4K 120프레임까지 제공되며 모듈없이 단독 사용시 50분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추천 액션캠으로는 가장 유명한 제품인 고프로입니다. 고프로 히어로 10도 4K로 120프레임을 지원하며 최대 5K 30프레임까지도 지원합니다. 특히 이전 모델보다도 높은 GP2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화질, 기능면에서 모두 업그레이드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 쉬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영상을 촬영했다면 이제는 영상을 더욱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 편집을 해야할 차례입니다.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프로그램은 Adobe 사의 Premiere Pro입니다. 프리미어 프로는 전문가 수준의 영상편집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효과들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수준에서 다루기에는 어려운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게다가 연간 사용 비용이 277,200원(VAT 포함)으로 투자해야 하는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만약 유튜브를 이제 시작하시려는 분이라면 이러한 전문가용 프로그램보다는 사용이 쉽고 프리셋을 모두 갖춰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면서도 추후 상위 프로그램으로도 넘어가도 UI/UX가 차이가 없는 저렴한 가격의 동영상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곰믹스 맥스
곰믹스 2024 무료 다운로드 곰믹스 2024의 상세확인
낮은 그래픽 사양에서도 충분히 사용가능한 가벼운 소프트웨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이 굉장히 무겁다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아마 집에 있는 일반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면 버벅이거나 프리뷰가 재생이 되지 않아 출력해서 결과물을 보고 수정해야 하는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곰믹스 맥스는 Intel Core i5의 환경이라면 낮은 그래픽 사양이더라도 매끄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 비싼 사양의 컴퓨터를 구매하지 않고, 집에 있는 PC로도 충분히 편집할 수 있습니다.
쉽게 보고 사용할 수 있는 이펙트, 크로마키/PIP/화면분리 등의 고기능까지 탑재
곰믹스맥스에서는 이펙트, 오버레이 트랜지션의 효과들이 어떤 식으로 화면에 나오는지 이미지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배경음악, 폰트 등 따로 찾지 않아도 프로그램 내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빠르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크로마키, PIP, 화면 분리 등 영상을 다채롭게 만드는 고급기능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어 원하는 영상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월 커피한잔 가격의 저렴한 가성비
무엇보다도 곰믹스맥스를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는 분들께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가성비가 좋다는 것입니다. 현재 할인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월 4,000원대로 연간 49,000원(VAT포함)의 가격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할인가격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곰믹스맥스는 다운로드 후 14일간 무료로 제품을 제한없이 사용가능하여, 실제 사용한 후에 프로그램을 구매해볼 수 있습니다. 한달에 1잔의 커피값을 아끼고, 대신 원하는 유튜브 영상을 제작해 보세요!
💡
유튜브 시작하기 전 준비해야할 것들을 확인하셨나요?
이제는 실제로 영상제작을 하고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 해보세요!
나의 일상을 공유하고, 필요한 정보를 알려 인기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버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