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영상 제작 프로그램 곰믹스 기본기능 및 컷편집 방법
2024-05-10
안녕하세요. 곰랩입니다 :)
요즘은 영상으로 자신을 PR 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등의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글이나 사진보다 어쩌면 더 직관적이고 각자의 개성을 잘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콘텐츠를 만들어 유튜브에 올린다거나 SNS에 숏폼 등을 업로드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보일 수 있도록 하고 있죠.
그러기 위해서는 영상 제작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할 텐데요.
한국인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곰믹스를 활용한다면 쉽고 간편하게 콘텐츠를 만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곰믹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영상 제작 프로그램은 곰믹스”
01. 곰믹스의 장점
02. 기본기 다지기
(프로젝트 설정, 패널 소개)
03. 간단한 기본 편집 방법 소개
(파일 불러오기, 컷 편집하기)
Part 1. 곰믹스의 장점
"곰믹스 (Gom mix)"
일상생활 속 평범한 모습이나 특별한 날 촬영한 비디오, 사진, 오디오 클립들을 다양한 효과로 적용하여 나만의 콘텐츠로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영상 편집 프로그램
✅ 국내 회사가 만든 프로그램으로 한국인에게 최적화되어 있어요
과거에는 이런 편집 프로그램들의 대부분이 외국회사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메뉴를 읽고 기억하는 것만으로도 어려움이 분명 있었는데요.
곰믹스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한국인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영상 프로그램을 만들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초기 개발되었는데요.
이후 사용자들의 다양한 피드백들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인 후 계속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꾸준한 업데이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금 이 순간도 말이죠 :)
✅ 쉽게 편집할 수 있는 기능들만 모아두었어요
동영상뿐만 아니라 사진을 편집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보면 복잡한 단축키를 기억해야 하고 기억이 안 나면 또 힘들게 기능들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그런데 곰믹스는 이런 번거로움 없이 쉽게 클릭 몇 번만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어렵지 않게 만들어두었기 때문에 영상 입문자분들도 손쉽게 편집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Part 2. 기본기 다지기 (프로젝트 설정, 패널 소개)
그렇다면 이제부터는 이렇게 쉽게 편집할 수 있는 곰믹스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간략히 설명드려 볼게요.
먼저 편집을 하기에 앞서서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고 가야 설명드리는 편집 방법도 잘 익히실 수 있으니 곰믹스 설명 잘 따라와 주세요 :)
1️⃣ 프로젝트 만들기
먼저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새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해 주셔야 합니다.
곰믹스 프로그램을 열면 좌측 상단에 있는 '새 프로젝트'를 클릭 후 '이름'을 알기 쉽게 지정해 주시고, 종횡비 설정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종횡비란? 어떤 물체의 가로와 세로의 비를 의미합니다. 즉, 어떠한 용도로 사용할지 지정한 후 그에 맞는 사이즈를 설정해 주신다고 보시면 돼요!
종횡비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기도 하며, 그 외에 16:9 (Wide -TV, 유튜브), 256:135(Wide - 영화관 상영용), 1:1과 4:5 (인스타그램) 비율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모바일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숏폼 영상들은 9:16으로 하여 유튜브 쇼츠나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등을 제작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해상도를 설정해 주셔야 하는데, 1920x1980으로 Full HD를 주로 사용하며 그보다 더 선명한 화질을 원할 경우 UHD 4K인 3840x2160을 선택하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프레임/초를 선택하는 단계가 남아있는데요. 이는 1초 당 이미지의 개수로 화면 속에서의 움직임을 얼마나 부드럽게 하는지를 선택하는 것이며 보통은 30 fps로 설정합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부드럽게 하고 싶으시다면 60 fps를 선택해 주시면 돼요!
이렇게까지 하면 프로젝트 이름, 종횡비, 해상도, 프레임/초를 선택하여 영상을 만들 수 있는 화면을 열 수 있게 됩니다.
2️⃣ 곰믹스 프로그램 화면 패널 소개
3개의 패널로 이루어진 화면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1번 패널은 내가 편집할 미디어 파일을 불러올 수 있고, 또한 편집을 할 때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효과 및 소스 패널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래서 가운데에 '미디어 파일 추가하기' 버튼이 있고, 상단과 좌측에는 '텍스트, 오브젝트, 이펙트, 오버레이, 클립 트랜지션, 트랙 트랜지션, 백그라운드, 배경/효과음'의 효과 및 소스가 보이실 것입니다.
2번 패널은 내가 편집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영상을 미리 보기로 볼 수 있는 것이고요.
3번 패널은 편집할 때 필요한 타임라인 패널입니다.
Part 3. 간단한 기본 편집 방법 소개
1️⃣ 미디어 파일 불러오기
유튜브 영상 숏폼 콘텐츠 제작에 앞서 미디어 파일을 불러오는 것이 첫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위에서 설명한 1번 패널의 '미디어 파일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내가 편집할 비디오 파일들을 1개 이상 가져옵니다.
필요한 미디어 파일을 가져오면 각 파일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2번 패널의 미리 보기 화면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해요.
가져온 영상들을 본격적으로 편집하기 위해서는 3번 타임라인 패널로 가져와야 할 텐데요.
이는 1번 패널에 있는 영상을 직접 끌어다가 3번 패널에 놓을 수도 있고, 추가된 미디어 파일 이미지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플러스 버튼을 누르셔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영상을 드래그 앤 드랍으로 가져올 때 안내 창이 하나 뜰 것입니다!
이는 내가 불러온 미디어 파일과 처음 프로젝트 설정을 한 영상의 설정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이때 당황하지 마시고 앞쪽에 있는 내가 사전에 프로젝트 설정한 것을 확인한 후 '현재 설정 유지' 버튼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타임라인으로 영상을 가져왔는데, 길이로 인해 트랙의 자리가 꽉 차있다면 좌측 하단에 있는 축소 버튼(이미지에 붉은색으로 표시)을 눌러 주시면 돼요.
그럼 영상들이 작게 보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파일들을 편집할 때에는 보기가 훨씬 쉬우실 것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크게 보면서 세밀하게 작업을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노란색으로 표시한 확대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또한 모든 클립들을 한눈에 보면서 편집을 하고 싶다면 가장 왼쪽에 있는 화살표 버튼을 눌러 주시면 돼요! (파란색으로 표시)
2️⃣ 컷 편집하기
이렇게까지만 영상을 쭉 가져와서 연결만 해놔도 어쨌든 여러 개의 파일이 합쳐진 영상이 되었죠.
아마 동영상 편집 초보자분들은 이 단계까지도 꽤 잘하셨다고 칭찬해 드리고 싶어요.
그렇다면, 이제 조금 더 자연스럽게 영상을 연결하기 위해 불필요한 부분은 삭제하고 필요한 부분만 연결하는 등의 컷 편집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사진에서 3번 패널 쪽에 보이는 분홍색 안내선을 클릭 후 양옆으로 왔다 갔다 이동하며 영상이 원하는 대로 배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만약 이때 내가 원하는 순서의 영상 배치가 아닐 경우, 이를 수정하고 싶다면 현재 배치되어 있는 영상 중 하나를 맨 위의 트랙으로 끌어다가 올려주세요~
그리고 옮기고 싶은 클립은 클릭 후 앞쪽으로 당겨오신 후 위의 트랙에 있던 영상을 다시 뒤쪽으로 끌어서 내려주시면 됩니다!
이런 방식을 통해서 내가 원하는 영상 배치를 맞춰줄 수가 있어요.
이때 그대로 파일을 쭉 옮겨버리면 의도하지 않았는데 삭제가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영상 배치를 수정하고자 하신다면 위의 트랙으로 올렸다가 수정한 후 다시 옮겨주시는 방법으로 진행해 주세요~!
그래도 만약 삭제가 되었다면 곧바로 Ctrl + Z를 눌러주시면 다시 되돌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요 :)
영상의 길이나 원하지 않는 부분은 제외하고 싶으실 수 있는데요.
이때 앞, 뒤의 영상을 잘라내고 싶다면 트랙에 있는 영상의 앞, 뒤 쪽에 맞춰 마우스를 가져가면 [ ] 모양이 뜨실 것인데요.
이 모양이 뜨면 그 기준으로 영상을 뒤로 가져간다거나, 앞으로 끌어와서 파일의 앞뒤를 삭제해낼 수 있어요.
이렇게 말고도 파일 내 중간에 있는 영상을 잘라내고 싶다면, 분홍색 안내선을 파일의 중간으로 가져온 후 바로 위에 있는 '가위' 아이콘을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클립의 중간이 잘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그에 맞춰 다시 길이를 조절해 주시면 된답니다.
컷 편집 어렵지 않죠? ㅎ_ㅎ
이렇게까지만 해도 내가 원하는 흐름에 맞춰 자연스러운 프로젝트를 만들어 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시도해 보기 전에는 마냥 어려울 것 같았던 영상 편집이 이렇게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어쩌면 곰믹스를 활용했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도 쉽게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릴게요!
그럼 오늘도 곰믹스의 이야기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세히 알아보기🔽
곰이지패스 페이지 곰믹스 상세 페이지 곰믹스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