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의 풍경을 바꾸는 디지털 리터러시

2023-06-09

최근 몇 년 사이에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의 물결은 교실의 풍경도 바꾸고 있습니다. 무거운 교과서, 공책, 필기도구들은 점점 사라져가고, 이 모든 것들은 디지털화되어 가벼운 태블릿 한대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오히려 이러한 디지털 기기를 통해 예전하고 비교할 수 없을만큼 방대한 자료를 다룰 수 있고, 시공간을 무한하게 확장시킬 수 있게 되었죠.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화된 시각적 이미지, 영상, 음향 등의 미디어 재료들을 능수능란하게 다루고 소통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능력을 완성하는 것이 바로 곰믹스 맥스와 같은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상편집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을텐데요.

 

 

디지털 리터러시가 가장 드라마틱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교육분야, 실제 교육현장에서 선생님들은 영상편집프로그램을 어떻게 활용하고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곰믹스 프로그램을 실제로 활용하고 있는 세가지 사례를 통해 이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몸이 아픈 학생들을 위한 원격수업  한국교육개발원(KEDI) '스쿨포유' 운영

 

스쿨포유(School for you)는 전국의 건강장애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돕는 원격수업시스템입니다.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 출석이 어려운 전국 16개 시, 도 교육청 소속의 건강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운영중인데요, 연간 약 2,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스쿨포유를 통해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스쿨포유의 선생님들은 곰캠을 통해 온라인으로 학생들을 만나고, 곰믹스 맥스를 이용하여 다채로운 영상교육콘텐츠를 제작하여 교육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2.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탐색 및 사회화를 돕는 체험센터  충청북도특수교육원, 체험관 운영

 

충청북도특수교육원에서는 상상누림체험관, 장애이해체험관, 진로체험관 등을 운영하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진로탐색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비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 장애인식개선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환경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은 매우 중요합니다. 원격교육 지원을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교육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고, 영상편집기술을 활용하여 자막, 해설, 음성, 수화 등의 보조기능도 추가로 구현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충청북도특수교육원의 선생님들은 곰믹스 맥스 영상편집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콘텐츠를 개발 및 제작하고 있으며, 각 장애 유형에 맞는 개별화 된 학습자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리터러시와 영상편집프로그램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경계를 없애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를 실현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브이로그(Vlog)를 제작하며 나를 표현하는 학생들  충남 OO 중학교 기술가정 과목 '브이로그 제작교육' 진행

 

충남 지역에 위치한 OO 중학교에서는 이번 학기부터 곰믹스 프로를 활용한 '브이로그 제작' 수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특정한 주제를 부여하여 이를 브이로그 영상으로 제작하도록 하는 형태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의 말씀에 따르면 기본적인 영상편집프로그램 교육만으로도 학생들이 곰믹스 프로 프로그램 사용방법을 금방 습득하고, 영상콘텐츠 제작을 능숙하게 해낸다고 합니다. 유튜브나 틱톡같은 다양한 미디어를 어릴 적부터 접한 학생들은 영상편집프로그램을 누구보다 빨리 이해하고, 개성넘치는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실제로 브이로그 제작에 대한 흥미와 참여도도 무척 높다고 합니다. 최근 기업들은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단순히 문서형태가 아닌 동영상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에선 지원자의 언어적 표현 외에 신체언어, 목소리, 태도 등의 비언어적 요소도 복합적으로 볼 수 있고, 지원자는 동영상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효과와 음향등을 가미하여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개성을 어필하기에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OO 중학교 학생들은 곰믹스 프로 영상편집프로그램을 배우고, 나만의 브이로그를 제작하며 지금 이 순간에도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다룬 세가지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은 교육분야 곳곳에서 그 위력을 발휘하고 있고, 곰믹스 프로그램을 활용한 영상편집능력은 현장에서 더욱 빛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