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면, 콜포비아 증상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야겠죠?
MZ 세대의 위 세대들은 이 세대들의 콜포비아 증상에 대해 심각하게 인지하지 않고
말도 안 되는 변명이라고 우기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무작정 말이 안 된다, 그게 왜 어렵냐 등의 이야기로만 타박할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콜포비아 개선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 맞습니다.
🟨 콜포비아 개선 방법
아마 이는 경험해 보지 못한 분들에게 이해되지 않는 증상일 수도 있고,
앞으로의 삶에서 어쩔 수 없이 통화를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때 제대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금씩 개선을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 단계 별 노출 법
지금 당장 아주 긴 통화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에는 가까운 사람들과 보다 짧은 전화로 조금씩 늘려가 보는 방식을 진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힘들 수 있을지라도, 단계 별로 조금씩 늘려가고
상대방도 바꾸어간다면 콜포비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심리 치료
어떠한 분들은 콜포비아 증상만으로 심리 치료까지 필요하느냐고도 하시는데요.
사실 이는 MZ 세대가 아닌 분들의 의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와 다른 세대들의 환경을 인지하고, 그들이 겪을 수 있는 불편함에 대해 인정하며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할 것이죠.
정말 심각한 정도의 콜포비아를 겪고 있다면, 심리치료나 명상치료 등을 통해 마음을 다잡아 가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 통화 연습
마지막으로 제안 드리고 싶은 콜포비아 개선 방법은 "통화 연습"을 하는 것이죠.
그래서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핸드폰에 통화 자동 녹음 설정을 해두시곤 합니다.
본인이 이야기한 것을 다시 한번 들어보고, 상대방의 질문에 대응한 내용 등을 검토하며
다음 통화를 할 때에는 어떻게 고쳐나가야 할지 고민하기 위해서인데요.
통화 녹음 파일을 토대로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미리 익혀두어 다시 통화를 하게 될 때
활용하는 것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